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제조산업의 비약적인 도약을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
스마트공장이란 기획, 설계, 생산, 유통, 판매 등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설계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정보통신(ICT)을 적용하여 최소의 비용과 최소의 시간으로 제품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의미합니다.

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성과분석 (2014년 ~ 2017년 추진 5,003개사)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도입 후 중소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30%증가, 품질 43.5% 향상, 원가 15.9% 감소, 납기 준수율 15.5%가 증가하는 등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.

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서는 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 로드맵을 수립한 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이 요구됩니다. 이와같은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자체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 그리고 제주테크노파크에서는 제주도내 스마트공장 도입기업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습니다.

제주테크노파크의 제주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는 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수준향상 및 고도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 중심의 제조 솔루션 고도화 개발 및 주요 공정에 대한 실증모델개발 과제를 통한 지역 공급기업의 기술 고도화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중소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여러 악조건속에서 제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지역 중소기업에 저희 제주스마트제조혁신센터가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